"여고추리반3/01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 문서는 2024년 5월 3일 (금) 23:25에 마지막으로 편집되었습니다.
(→‎평가.: 수정.)
 
140번째 줄: 140번째 줄:
[[정종연]]이 연출하지 않은 최초의 여고추리반 회차였던 만큼 많은 의견이 오갔다. 아쉽다는 의견도 많았으며 좋았다는 의견도 많았다. 아쉽다는 의견의 대다수는 부자연스럽고 작위적인 전개가 아쉽다는 것이었다. 사실 시즌 1, 2에서도 부자연스럽고 작위적인 전개는 만만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01회가 부자연스럽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비판적 의견 하나를 인용한다.
[[정종연]]이 연출하지 않은 최초의 여고추리반 회차였던 만큼 많은 의견이 오갔다. 아쉽다는 의견도 많았으며 좋았다는 의견도 많았다. 아쉽다는 의견의 대다수는 부자연스럽고 작위적인 전개가 아쉽다는 것이었다. 사실 시즌 1, 2에서도 부자연스럽고 작위적인 전개는 만만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01회가 부자연스럽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비판적 의견 하나를 인용한다.


{{인용문|jjy이 피자랑 낙서 사건으로 시작한 이유가 있네]
{{인용문|jjy이 피자랑 낙서 사건으로 시작한 이유가 있네


이반 화살같이 심각한 상황이 주어지면 당연히 개연성에 의문이 많아질수 밖에 없음
이반 화살같이 심각한 상황이 주어지면 당연히 개연성에 의문이 많아질수 밖에 없음

2024년 5월 3일 (금) 23:25 기준 최신판

여고추리반3의 01회는 2024년 04월 26일에 공개되었다.

줄거리.[편집]

1. 학교 탐방.[편집]

재재, 비비, 최예나, 장도연, 박지윤 순으로 도착했다. 첫 번째 미션 봉투를 받았다.

여고추리반3 첫 번째 미션 봉투.

오늘은 11월 13일 월요일입니다

추리반을 창설하세요

송화여자고등학교 전경.

재재, 비비, 최예나가 벌점 -5점을 받음.

우울해 보이는 학생이 등교함.

출연진들이 송화여자고등학교 앞에 도착했다. 교문에서는 김산문 교사(국어, 02학년 01반(출연진들의 반) 담임 교사) 한 명과 선도부원 두 명이 지도를 하고 있었다. 한 학생이 틴트와 가방 속 만화책을 지적받고 벌점 -5점을 받았다. 재재와 비비, 최예나도 염색으로 벌점 -5점을 받았다. 선도를 하던 중 굉장히 우울해 보이는 학생 한 명이 지나갔다.

출연진들이 02학년 01반 교실에 들어가자 02학년 01반 학생이 어벙벙한 반응을 보임.

출연진들과 김산문 교사는 학교 안으로 들어갔다. 같이 걸어가면서 김산문 교사는 우리 학교는 공부하는 학생도 있고, 밝은 학생도 있는 평범한 학교라고 말했다. 김산문 교사는 자신은 교무실에 들릴 테니 먼저 교실에 가라고 말했다. 교실 앞에서 누가 먼저 문을 열고 들어갈지 가위바위보로 정했고, 재재로 결정되었다. 재재가 먼저 문을 열고 들어가서 인사했다. 02학년 01반 학생들은 어벙벙한 반응이었다. 출연진들은 자신의 학번(학생증에 적혀 있었음.)에 맞는 자리에 앉았다.

우울해 보였던 학생이 국지희 학생에게 말을 걸음.

이때, 아까 우울한 표정으로 지나갔던 학생 한 명이 국지희(02학년 02반) 학생에게 저번에 소개시켜줬던 알바 자리를 다시 할 수 있는지 물었다. 국지희는 자신이 언제 알바 자리를 소개시켜 주었냐며 거절했다. 이후 김산문 교사가 들어왔다.

김산문 교사는 교실 맨 뒤에 앉아 있던 양궁부 학생 두 명을 깨우라고 장도연에게 말했다. 그 후 대회 전까지 양궁부 학생들은 조종례 시간에 안 들어와도 된다고 말했다. 이후 양궁부 학생들은 교실을 나갔다.

김산문 교사가 전학생들을 소개했다. 박지윤, 장도연, 재재, 비비, 최예나 순으로 인사했다. 김산문 교사는 동아리가 있는 학생들은 동아리로 가고, 동아리가 없는 학생들은 자습실로 가라고 말했다. 김산문 교사는 출연진들에게 어떤 동아리에 들 것인지 물었다. 출연진들은 추리반을 창설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산문 교사는 동아리를 창설할려면 절차가 있다며, 설명은 학생(반장)에게 학교를 소개시켜 주고 중간에 교무실로 오라고 말했다.

송화여자고등학교 건물을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

설명은 학생이 출연진들에게 학교를 소개시켜 주었다.

  • 2층.
    • 2-1, 2-2.
  • 상담실 : 설명은 학생이 소속된 동아리이다.
  • 보건실 : 양궁부를 위한 특별한 관리를 제공한다.
  • 3층.
    • 3-1, 3-2, 자습실, 과학실 : 수능 직전이라 조용히 해야 한다.
  • 1층
    • 교무실 : 매우 잘생긴 이종대 사회복무요원이 근무하고 있다. 이 학교에 잘생긴 선생님이 한 분 더 계시는데 바로 또래상담반 차수열 선생님이다. 학생들은 이종대파와 차수열파로 나뉘어 있는데, 자신(설명은 학생)은 차수열파다.
    • 기록실 : 리모델링 중이다.
    • 교장실.
    • 회의실.
    • 행정실.

교무실에서 김산문 교사가 동아리를 개설할려면 동아리를 맡아 주실 선생님을 알아서 찾아서 교장실에 가 결재를 맡으라고 말했다.

  • 야외.
    • (구) 양궁부 기숙사 : 현재는 폐쇄되었다. 박지윤이 창문이 열려 있는 것에 의구심을 표했다.
    • 송화학생관 : 양궁부 기숙사와 주식투자반이 사용한다. 지하에는 학생증을 인식해야지 밥을 먹을 수 있는 급식실이 있다.
    • 매점.

2. 양궁 테러 사건.[편집]

출연진들이 설명은 학생과 체육관 앞을 지나던 중 안에서 비명 소리가 들렸다. 출연진들과 설명은 학생은 체육관 안으로 들어갔다. 안에서는 연승혜 학생이 창밖을 바라보고 있었다. 창밖에서는 노지담 학생이 활에 맞아 아파하고 있었다. 양구웅 코치(교사)는 밖으로 달려가 노지담 학생을 부축했다. 양구웅 코치가 연승혜 학생을 의심했으나 연승혜 학생은 강하게 부인했다. 양구웅 코치는 노지담 학생을 보건실로 데려가며 안에 있던 학생들에게 안에 그대로 있으라고 명령했다.

연승혜 학생이 휴게실에 앉아 있음.

코치실 내부.

양궁부 월별 모의시합 & 교내선발전 성적 그래프.

송화여자고등학교 양궁부 조직도.

출연진, 설명은 · 연승혜 학생은 체육관 안에서 대기했다. 연승혜 학생에게 출연진들이 몇 번 말을 걸어봤으나 반응은 싸늘했다. 출연진들은 체육관 내 코치실 안으로 들어갔다. 코치실에서 최근 몇 달 새 양궁부 학생들의 성적 그래프를 보았다. 노지담 학생의 성적이 몇 달 새 떨어졌고, 연승혜 학생의 성적이 급격히 상승해 1등이었다. 그 외 단서로는 '송화여자고등학교 양궁부 조직도', '11월 3일 연승혜 개인 면담', 화이트 보드에 쓰여 있던 '활 교체 연승혜/탁사라', '컷팅기 교체예정'이 있었다.

양구웅 코치가 체육관 문을 잠그고 있음.

양구웅 코치가 다시 들어왔다. 코치는 설명은 학생에게 연승혜 학생과 같이 양궁부 기숙사로 가라고 명령했으며, 그 뒤 체육관 뒷 문을 잠갔다. 양구웅 코치가 밖으로 나오라 했다. 출연진들이 밖으로 나오자 양구웅 코치는 체육관 앞 문을 잠갔다. 학교 건물로 걸어가면서 양구웅 코치는 누군가와 깍듯한 태도로 전화를 했다. 전화를 끊자 양구웅 코치는 "지는 하는 거 아무것도 없으면서"라며 구시렁댔다. 출연진들과 양구웅 코치는 상담실로 이동했다. 상담실에서 간단하게 출연진들이 사건에 관해서 아는 것을 물었고, 출연진들은 아는 선에서 대답했다. 양구웅 코치는 잠시 밖으로 나갔다.

출연진들이 상담실에서 단서를 찾고 있음.

출연진들은 상담실 내에서 단서를 수집했다. 출연진들은 상담 일지를 발견했다. 상담 내용은 차수열 선생님이 너무 잘생겼다, 친구가 돈을 빌렸는데 안 갚는다 등이었다. 상담 일지에서 양궁부의 상담 내용을 발견했다. 주로 괴롭힘을 토로하는 내용이었다. 출연진들은 양궁부 내 괴롭힘을 받던 학생이 괴롭힘 가해자였던 노지담 학생을 쐈다고 추론했다.

차수열 교사.

차수열 교사가 자신의 번호를 알려줄려고 하고 있음.

잠시 후 또래상담동아리원들과 차수열 교사가 들어왔다. 차수열 교사는 굉장히 잘생겼다. 차수열 교사는 최예나에게는 마이쮸를, 박지윤에게는 약과를 주었으며 남은 3명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과자를 가져가라고 말했다. 이후 잠시 누군가(양구웅 코치로 추정.)와 통화하더니 보건실에 있는 노지담 학생의 상태를 확인하고 양궁 테러 사건의 진상을 파해쳐달라고 말했다. 출연진들은 보건실로 이동했다.

3. 사건 추리.[편집]

보건실에는 노지담 학생 혼자 있었다. 노지담 학생은 왼쪽 팔뚝에 붕대를 감고 있었다. 출연진들이 말을 걸어보았으나 신경질적인 반응이었다. 노지담 학생은 자신이 연승혜 학생과 친하다고 생각하지만, 연승혜 학생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출연진들은 더 다가갈려고 아까 차수열 교사에게 받은 간식을 노지담 학생에게 주었지만, 노지담 학생은 거부했다. 출연진들은 노지담 학생 앞에 있던 화살(범행 도구.)를 챙겼다.

체육관에 있는 화살에 이름표가 견고하게 붙어 있음.

범행 화살에 이름표가 헐렁하게 붙어 있음.

화살에는 '연승혜' 이름표가 붙어 있었다. 그러나 체육관에 있던 다른 화살에는 이름표가 굉장히 견고하게 붙어 있었는데, 범행 화살에는 헐렁하게 붙어 있었다. 출연진들은 연승혜 학생과 노지담 학생 모두에게 원한이 있는 사람이 노지담 학생을 쏘고 연승혜 학생에게 뒤집어씌우려 한다고 추리했다.

양구웅 코치와 양궁부원들이 회의실로 가고 있음.

엿듣는 출연진들에게 양구웅 코치가 소리를 지르고 있음.

밖으로 나가자 양구웅 코치와 양궁부원들이 회의실로 들어갔다. 회의실 안에서 양구웅 코치는 양궁 테러 사건을 취조하고 있었다. 몰래 엿들었지만 쫓겨났다. 출연진들은 체육관으로 이동했다.

체육관 옥상에서부터 '추락주의' 끈이 떨어져 있음.

체육관 옥상 바닥에 화살 깃 하나가 떨어져 있음.

박지윤이 노지담 학생의 상처가 비스듬히 났다며 범인이 옥상에서 쐈다고 의심했다. 체육관은 잠겨 있어 들어갈 수 없었다. 체육관 바깥의 노지담 학생이 화살을 맞은 장소로 이동했다. 이 때 비비가 '추락주의' 끈이 떨어져 있다고 말했다. 근처에서 옥상으로 갈 수 있는 계단을 찾았다. 재재를 선두로 출연진들이 옥상으로 올라갔다. 옥상에서 화살 깃 하나를 찾았다. 양궁 화살에는 원래 화살 깃이 세 개가 있어야 하지만, 범행 화살에는 하나밖에 없었다. 출연진들은 범인이 옥상에서 쐈다고 확신했다. 출연진들은 상담실로 이동했다.

또래상담일지.

또래상담일지.

또래상담일지.

상담실에서 상담 일지를 분석했다. 상담한 양궁부원은 총 두 명으로, 1학년 한 명과 2학년 한 명이었다. 2학년 한 명이 세 번 상담했으며, 1학년 한 명은 한 번 상담했다. 내담자들은 성적이 떨어졌으며 선배가 물건(골든구스 신발, iPad, AirPods, 꼼데가르송 옷)을 빼앗아 간다고 토로했다. 상담한 달에 성적이 떨어진 학생들은 2학년은 탁사라 학생, 1학년은 백재이 학생이었다. 또 마지막 상담 일지에는 '11월 3일 차수열 선생님과 논의 후, 선생님께서 양궁 코치님께 내용 다시 한번 더 전달 예정'이라고 쓰여 있었다. 11월 3일에는 양구웅 코치와 연승혜 학생이 면담을 했었다. 출연진들은 가해자가 연승혜 학생이라고 추리했다. 출연진들은 양궁부 기숙사로 이동했다.

노지담 학생의 자리에 있는 iPad.

노지담 학생과 연승혜 학생이 탁사라 학생의 iPad를 빼앗고 있음.

양궁부 기숙사는 열려 있었다. 출연진들은 연승혜, 노지담, 탁사라 학생의 방으로 들어갔다. 연승혜 학생에는 골든구스 신발, 노지담 학생의 자리에는 iPad와 꼼데가르송 옷이 있었다. 연승혜 학생과 노지담 학생은 한 패거리였다.

4. 쿠키 영상.[편집]

황미나 학생이 갈색 서류 봉투가 든 검은색 지퍼 가방 안으로 손을 넣어 무언가를 찾고 있음.

#1. 황미나 학생이 검은색 지퍼 가방을 열었다. 안에는 갈색 서류 봉투가 들어 있었다. 황미나 학생은 가방 안에 손을 넣어 무언가를 찾더니 주위를 둘러보았다.

송화여자고등학교 교복을 입은 여학생 두 명이 등장함.

#2. 옛날에 촬영된 영상이다. 촬영하는 송화여자고등학교 학생 1명이 있고, 영상 속에는 송화여자고등학교 학생 2명이 나온다. 촬영하는 학생이 시험 공부가 어떻게 되어가는지 묻는다. 영상 속 학생들은 공부 망했다고 말한다. 영상 속 갈색 단발 머리 학생이 자신의 입술 색깔을 묻는다.

분석 및 향후 전개 예측.[편집]

평가.[편집]

정종연이 연출하지 않은 최초의 여고추리반 회차였던 만큼 많은 의견이 오갔다. 아쉽다는 의견도 많았으며 좋았다는 의견도 많았다. 아쉽다는 의견의 대다수는 부자연스럽고 작위적인 전개가 아쉽다는 것이었다. 사실 시즌 1, 2에서도 부자연스럽고 작위적인 전개는 만만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01회가 부자연스럽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비판적 의견 하나를 인용한다.

jjy이 피자랑 낙서 사건으로 시작한 이유가 있네

이반 화살같이 심각한 상황이 주어지면 당연히 개연성에 의문이 많아질수 밖에 없음

노지담은 다쳤는데 왜 병원 안감? 그리고 진짜 의심되면 경철에 신고할 정도의 일 아님? 코치는 뭔데 어색하게 상담실로 유도함? 처음보는 상담쌤이 왜 갑자기 조사하라고 시킴?

그냥 피자나 낙서같은 상황이면 그냥 오류가 있어도 넘어갈 수 있음 어차피 가벼운 사건이니까

[1]

단 한 개의 회차만을 갖고 이렇다 저렇다 평가하는 것은 섣부르다. 단 한 개의 회차와 시즌 1, 2 전체는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

같이 보기.[편집]

여담.[편집]

인터뷰에서 출연진들은 이종대파와 차수열파 중 어느 쪽인지 물었다. 다른 출연진들은 둘 중 한 사람을 골랐지만, 박지윤은 귀여운 게 좋다며 김산문파라고 했다.

출연진 박지윤 · 장도연 · 재재 · 비비 · 최예나
회차 01회 · 02회 · 03, 04회 · 05회 · 06회 · 07회 · 08회
사건 양궁 테러 사건
배경 송화여자고등학교
학생 노지담 · 연승혜 · 탁사라 · 설명은 · 국지희 · 황미나
교직원 김산문 · 양구웅 · 차수열 · 기봉권 · 이종대
관련 문서 여고추리반 시즌 1 · 여고추리반 시즌 2 · 사전 모임 · 포스터 · 분석

각주